앱을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디자인하기 위해서 정리하는 글입니다
1. 디스플레이
- iPhone은 중간 크기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어, 선명한 그래픽과 텍스트 표현이 가능합니다.
- 디스플레이가 작지 않기 때문에 화면 요소를 적절히 배치해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명확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2. 인체공학적 설계
- 사람들은 보통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iPhone을 사용합니다.
- 가로모드와 세로모드로 기기를 전환하며 사용하므로, 디자인은 두 가지 모드 모두에 맞게 적응해야 합니다.
- 사용자가 기기를 들고 있는 동안 화면에서 30~60cm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보게 되므로, 이 거리에서 읽기 쉽고 터치하기 쉬운 크기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합니다.
3. 입력 방식
- iPhone은 멀티터치 제스처를 통해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스와이프로 뒤로 가거나, 핀치로 확대/축소할 수 있습니다.
- 가상 키보드와 음성 제어도 주요 입력 방식으로, 사용자가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.
- 또한,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 같은 기기 센서를 활용하여 공간과 상호작용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.
4. 앱 상호작용
- 사용자는 보통 iPhone에서 짧게는 1~2분 동안 간단한 작업을 하거나, 길게는 한 시간 이상 동안 게임이나 웹 브라우징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깁니다.
- 여러 앱을 동시에 사용하고, 앱 간의 전환을 빈번하게 하기 때문에, 앱의 빠른 전환과 일관된 사용자 경험이 중요합니다.
5. 시스템 기능 통합
iOS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 기능을 제공합니다.
- 위젯: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.
- 홈 화면 빠른 동작: 자주 사용하는 앱 기능에 빠르게 접근 가능.
- 스포트라이트 검색: 앱, 파일, 웹 콘텐츠 등 다양한 정보에 빠르게 접근 가능.
- 지름길(Shortcuts): 자동화된 작업 흐름을 지원해 반복 작업을 쉽게 처리 가능.
- 공유 시트(Activity Views): 콘텐츠나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 가능.
6. 좋은 연습방법
iOS에서 좋은 앱 경험을 제공하려면 다음을 우선시해야 합니다.
- 주요 작업과 콘텐츠에 집중하게 하고, 부차적인 기능은 최소한의 상호작용으로 접근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.
- 기기의 방향 변경(세로/가로), 다크 모드, 동적 텍스트 크기에 맞춰 유연하게 적응하는 앱을 디자인하세요.
- 사용자가 기기를 편하게 잡는 방식을 고려해 상호작용을 설계하고, 화면 중앙 또는 하단에 중요한 컨트롤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.